메타 광고 순서 설정(Ad Sequencing) 완벽 가이드

메타 광고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Ad Sequencing 기능 설정 방법과 실제 테스트 결과, 그리고 Gemini 3 기반 나노 바나나 프로 이미지 생성 체험기까지 공유합니다.

메타 광고 순서 설정(Ad Sequencing) 완벽 가이드

안녕하세요, PPCHAUS 뉴스레터 3호를 시작합니다. 메타 캠페인을 운영하다 보면 가장 걱정스러운 부분이 같은 사람에게 광고를 너무 자주 보여주는 것입니다. 보통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 기간 내 광고 노출 최대 횟수를 제한하는 노출 빈도 제한(frequency cap)을 설정하죠. 그런데 메타에는 노출 빈도를 제한하는 대신 노출 빈도를 목표로 삼아 광고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상품도 있다는 거, 아시나요?

1. 광고 순서 설정(Ad Sequencing)이 뭔데요?

메타 이벤트에서 직접 찍어온 Ad Sequencing 정보

일반적으로 한 광고 세트(ad set)에 여러 광고가 있으면 메타 시스템이 여러 광고를 동시에 보여주는데요. 이렇게 하면 머신러닝이 효과 좋은 광고를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빈도 제한을 하지 않으면 같은 사용자가 똑같은 광고를 여러 번 볼 수 있는 위험도 있고, 브랜드가 원하는 스토리를 순서대로 전달할 수도 없죠.

이를 위해 메타에서 내놓은 제품이 광고 순서 설정(Ad Sequencing) 기능입니다. 해당 상품은 간단히 말해서 광고를 우리가 정한 순서대로 소비자에게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메타 이벤트에서는 Story Builder라고 불렀지만, 플랫폼의 공식 기능명은 광고 순서 설정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같은 사용자에게 광고가 여러 번 노출될 때 동일한 광고를 반복하는 대신, 우리가 정한 순서대로 다른 광고들이 차례로 노출됩니다. 예를 들어 캠페인 비디오 → 상품 강점 강조 → 인플루언서 비디오 → 제품 클로즈업 샷 순서로 스토리를 구성해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를 단계적으로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올해 6월에 이 상품 정보를 접한 후, 메타 담당자가 화이트리스팅을 해준 뒤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출시된 지 꽤 되었지만, 계정에 따라 사용 가능 여부가 다릅니다.

2. 광고 순서 설정, 어떻게 설정하죠?

1. 캠페인 설정

메타 캠페인 설정 화면

Buying Type이 Auction이 아니라 Reservation이어야 세팅이 가능했는데요. 한 달 전부터 몇몇 광고 계정에 한하여 Auction 유형으로도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두 유형으로 모두 시도해보셔서, Ad set 레벨에서 광고 순서 설정(Ad Sequencing) 옵션이 표시되는지 살펴보세요.

2. 광고 세트 설정

광고 세트 설정 화면

Ad Sequencing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게 Frequency를 제한(Cap)하는게 아니라 목표(Target)를 설정해야 합니다. Frequency Target을 설정하고 나면, 광고 순서 설정을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의 경우 해당 항목이 뜹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Ad Sequencing에 사용할 광고를 최소 두 개 이상 Ad Set에 게시(Post)해야 광고 순서 설정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순서 설정

광고 순서 설정 화면

광고를 설정하고 위 광고 순서 설정 토글 버튼을 켜면 Edit Sequence에서 광고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순서는 최대 50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테스트 결과는?

Reach 캠페인에서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도달을 목표로 한 캠페인임에도 불구하고 클릭이나 장바구니 추가 같은 밑단의 행동까지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도달의 질이 더 좋다는 의미겠죠? 또한 테스트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서는 기존의 Reach 캠페인보다 CPM이 좀 더 높았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이것도 안정되어 테스트가 마무리될 때는 기존 캠페인보다 CPM이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만약 브랜딩이 중요한 고관여 상품이나 럭셔리 분야 같은 경우는 해당 상품을 꼭 테스트해보길 추천드립니다! 퍼포먼스를 떠나서 브랜드의 이야기를 광고주가 원하는 대로 전달하기에도 좋은 상품입니다.

4. AI FAFO: 나노 바나나 프로 리뷰

AI 시대.. 넘쳐나는 기술들에 뒤쳐질까 두려우시죠? 제가 먼저 써보고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립니다. AI 플랫폼들을 리뷰해보는 FAFO 코너입니다.

11월 20일에 구글에서 제미나이 3을 기반으로 한 나노 바나나 프로를 출시한 이후로 링크드인이 불타올랐는데요. 나노 바나나 프로는 쉽게 말해 프롬프트로 이미지를 생성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나노 바나나 프로 소개

저는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어 바로 사용해볼 수 있었는데요. 제미나이 앱에서도 무료 이용자에게는 제한된 무료 할당량이 제공되니 한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프롬프트: 런던 스카이라인 인포그래픽으로 소개하는 이미지 만들어줘

런던 스카이라인 인포그래픽 생성 결과

제 느낌: 인포그래픽 스타일 이미지는 잘 만든다더니 확실히 잘하네요! 사진 위에 표기도 자동으로 가능합니다.

프롬프트: (팬더 드 까르띠에 시계 흰 배경 이미지 업로드) 박스 안에 들어간 이미지 만들어줘

까르띠에 박스 이미지 생성 결과

제 느낌: 오 박스 질감이랑 이런게 꽤 괜찮은데요?

제 사용 후기는 "와 대박이다!" 이 정도는 아니었고, 여전히 프롬프트랑 레퍼런스 이미지를 잘 넣어야지 쓸만해질 것 같아요. 여러분도 한번 재미삼아 사용해보세요!